일단 티비수신 화면 도 녹화할수는 있지만 일단 이쪽은 제외하기로하고...

외부 입력단자를 입력받은 영상을 녹화 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 하고자 한다. 물론 티비수신카드의 S 비디오 단자나 컴포지트 단자에 관한 사항이다.

이전에 포스팅한 것과 일맥상통하지만 외부입력단자로 어떤 화면이든지(즉 비디오재생영상,디비디 재생영상) 다시 녹화가 가능하다는점이다. 일단 아래포스팅한 게임입력영상을 중심으로 설명하는데 약간 응용만하면 모든 영상종류의 녹화가 가능하다.

일단 녹화 셋팅에 관한 것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서 셋팅을 맞추기 바란다.

여튼 기본적으로 셋팅은 완료한상태로 가정 하고 진행하도록 하겠다. 물론 비디오셋팅에서 입력받을때 세이브시에는 S-video 입력으로 해놓았는데 입력받을 단자가 컴포지트 단자라면 이부분만 Capture AVI 를 실행할때 바꿔주면 될것이다.


캡쳐 AVI를 실행하기전에 Load processing settings...으로 이전 에 포스팅했던 필터를설정 세이브 파일을 로드 할 수도 있다. 단지 간단하게 녹화 저해상도로 녹화할거라면 상관 없으나 고해상도혹은 60프레임 영상을 재 인코딩 할거라면 전에 포스팅한 필터 셋팅을 로드하지말고 새로 만들어서 작성해야 한다.

주의 할것은고해상도나 60프레임으로 재인코딩하려면 HDD 용량을 상당히 많이 잡아먹는다. 1분 녹화시 1기가는 우습게 넘어가므로(왜냐하면 무압축모드로 녹화를 해야 한다. 윈도 그림 파일중 bmp 라는 확장자를 가진 그림은 압축되지않은 그림이라 용량이 매우 큰 편이다.)하드용량이 매우크고 빠른 속도 이어야 한다. 이정도라면은 별도의 하드디스크를 설치하고 녹화전용으로 만들기를 권한다.

그게 아니라면 로드 프로세싱 셋팅스 로 필터설정을 로드해서 표준녹화 모드(?)로 녹화가 가능하다.


여튼 녹화모드( capture AVI) 설정으로 들어갔으면 다음항목을 보자


이제 file 메뉴를 보면 set capture file 가 있다. 선택하거나 단축키 'F2' 를 누르면 창이 열리면서 캡쳐파일을 선택하거나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즉, 녹화할 파일을 지정하는 것이다. 이 설정을 하지않고 강제로 녹화를 시도하면 에러를 내뱉으니 이설정은 녹화하기전에 꼭 해줘야 한다.

파일 설정을 마치면 활성창 부근에 경로랑 설정한 파일이름이 나오게 된다. 빨간테두리를 친 부분이다.

다른 메뉴 기능은 모르므로 그냥 넘어가자...(...) 맨아래 메뉴는 캡쳐모드를 끝내고 버덥 편집모드로 돌아오는 기능이다.

Allocate disk space 는 하드디스크용량을 체크하는 것이다. 용량이 모자라서 중간에 녹화가 중단되는 사태가 나기전에 충분히 남은 용량을 확인하여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자.


이제Compression 을 선택해보자 이것은 압축할 코덱을 선택하는 기능이다. 여기서 압축을 하지않은 무압축모드로 녹화를 할것인지... 아니면 특정 압축코덱을 선택해서 압축을 할 것인지 선택을 하는것이다.

압축은 음성과 영상따로 하지만 일단 녹화시에는 영상압축은 해도 음성은 무압축으로 녹화를 해야 한다. 음성을 실시간 압축하면서 녹화하면 음성싱크가 후반에 갈수록 맞지 않으므로 일단 녹화시 음성정보는 무압축으로 녹화하고 그후에 음성 데이터만 재인코딩을 해줘야 한다.

지금설명하는것은 영상정보 압축에 한한 것이다.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영상 출력방식은 크게 RGB 와 YUV(YUY2) 방식이 있는데 이 셋팅은 YUV 방식으로 나온터라 선택할수 있는 압축 코덱이 한정되어 있다. RGB 방식으로 셋팅을 바꾼다면 더 많이 나올것이다. 이전 포스팅의 capture pin 이나 커스텀 포맷에서 색상 방식을 선택한 것을 참조하기 바란다.

여튼 여러가지 코덱이 존재 하는데 잘 모르는 사람이면 Microsoft MPEG-4 Video Codec V3 을 선택하는게 가장 무난하다. 코덱 설정 방법도 쉽고 다루기 가장 편하기 때문이다. 다른 코덱은 사용법을 정확히 알고나서 사용하는게 좋다.필자도 다른 코덱은 잘 모르므로 설명은 생략하겠다.

일단 MS MPEG-4 코덱을 선택하면 configure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을 하도록 하자.


선택하면 코덱 설정이 나온다. 위에 옵션의 키프레임은 디폴트 8초

그대로 둬도 되지만 게임영상이라면 1초1초가 중요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필자는 1초로 두었다.

다만 키 프레임이 촘촘할수록 영상 파일 용량은 약간 늘어난다.(크게차이는 없지만)

그다음엔 compression control 인데 좌측으로 갈수록 화질이부드러워지고 우측으로 갈수록 화질은 좋아진다. 말이 부드러운것이지 jpeg 그림포맷의 손실압축률이라고 생각 하면된다.

JPEG는 압축률이 클수록 그림의 화질이 떨어지는 손실압축 그림파일 포맷이다. 그런 개념으로 알아두자.

date rate 는 말그대로 영상을 만들기 위한 데이터량을 말하는 것이다. 수치가 커질수록 같은 시간 대비 동영상 파일 크기가 커진다.

단위는 킬로비트(바이트가 아니다)/세컨드

즉 1초에 1023킬로비트의 비트 전송률로 영상 이 만들어 진다.

대략 30프레임이므로 한프레임당 34.1 킬로비트의 용량이 정해진다고 볼수 있다.

물론 대략적인 계산이므로 그렇다고치고... 해상도가 320x240 해상도를 가진 영상이라면 그럭저럭 무난하게 볼수있는 전송률을 가진 동영상을 만든다고 보면 된다.

고해상도(640x480 영상) 영상의 경우라면 이 비트레이트를 더 늘려줘야 영상의 프레임레이트가나빠지지 않는다.(즉 고해상도에 데이터레이트가 작으면 영상이 툭툭 끊기면서 재생이 된다. Compression control로 수치를 줄이거나 Data rate 를 늘려야 한다)

여튼 일단 영상코덱설정을 열면 디폴트는 키프레임은 8, 컴프레션 컨트롤은 75, 데이터 레이트는 3000 이 디폴트 크기이다.

디폴트 셋팅으로 녹화를 하면 3분영상의 용량이 80메가정도가 된다. 그리고 위 그림의 셋팅으로 녹화를 한다면 3분영상의 용량이 약 40메가가 나오게 된다.(물론 음성은 비압축 이므로 음성압축해서 재인코딩하면 용량은 더 줄어든다.)

여튼 잘모르고 용량대비 영상화질 하드디스크 남은용량 등을 감안하면 그냥 이설정을 디폴트로 해서 녹화를 하자.

이제 녹화를 시도해본다.


capture 즉 녹화를 하기 위한 것이다.

맨위부터 '캡쳐 비디오' 는 녹화를 시작 하는것

'테스트 비디오 캡쳐'는 녹화를 시험삼아 하는 것으로 실제 녹화는 되지 않는다. 다만 시뮬레이트 하는것이다.

'스톱캡쳐' 비활성화 되어 있긴하지만 녹화가 시작되면 활성화 된다. esc나 이메뉴를 선택하면 녹화가 중단 된다.

나머지는 건드릴 필요 없고 필자도 정확하기 설명하긴 조금 애매하므로 그냥 넘어가자.

disk I/O 의 경우는 디스크버퍼를 설정 하는것이다. 이것을 지나치게 크게해주는건 곤란하지만 녹화테스트를 해봐가면서 디스크 청크용량을 정해주도록하자...정확한 설명은 생략한다.

Show information panel 은 녹화정보를 표시하는 것이다. 다음 항목은 이런 뜻을 말한다.

Frame capture : 여태까지 캡쳐한 프레임수

Total time.: 녹화한 총시간

Time left : 디스크 용량 대비 남은 시간

Total file size : 현재까지 녹화한 파일 용량

Disk space free : 남은 디스크 용량

CPU Usage : CPU 사용률(%)

video (비디오 관련 정보)- 동영상 녹화파일은 동영상 용량 + 오디오 용량이 합쳐진 것이다.

size : 비디오 파일 용량

Average rate : 녹화시 평균 프레임률

Data rate : 영상부분 데이터 전송률(파일크기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

Compression rate : 압축률 (x : 1 로 표시)

Frame dropped : 버려진 프레임 - 캡쳐를하다가보면 미쳐 캡쳐를 못한 프레임으로 버려지게 되는 프레임이다.

Audio( 오디오 관련 정보)

size : 오디오 파일 용량

Relative rate : 오디오 샘플링 주파수라고 보면 된다.

Data rate : 음성부분 데이터 전송률(파일크기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

Compression rate : 압축률 (x : 1 로 표시) - 이부분은 1 : 1 로 되야 영상과 음성 싱크가 맞게 녹화 된다.

Sync (비디오와 오디오 싱크)

Current error - 현재 영상과 음성의 싱크 어긋남 표시 크게는 10ms ~ -10ms 정도의 오차를 지닌다. 이 싱크 에러가 클수록 음성과 영상의 동기화가 이뤄지지않는다.

맨아래 Autoincrement filename after capture는 녹하파일을 덥어쓰기를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 된다. 파일이름에 자동적으로 숫자가 증가하게 된다.

제대로 준비를 못해서 조금날림으로 작성한 거같다.

여튼 대략의 방법을 기술했으니 나머지는 스스로 알아보면서 터득하기 바란다.

이글은 나중에 추가나 수정될 여지가 있지만 게을러서 과연 그럴지 의문이다. 그럼....

Posted by Maxpe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