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이글루스에 있던글을 직접 옮긴글 입니다.-젠장 -_-)

제인스 호넷 트레이닝 미션 Carrier Qualification

간만에 손잡은 비행시뮬.... 일명 트레이닝...이다.

일종의 이/착함 훈련...
간단히 적을까 했지만 뭔가 남겨 놓는 것도 좋을까 싶어서 기억나는데로 이/착함 절차에대해서 적을까 한다.


서두로 항공기는 이륙과 착륙을 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양식을 지켜야 한다. 이것이 장주패턴(Traffic Pattern) 이라고 하는데 왜 이것을 해야하는지는 간단하다.

일종의 교통질서 같은것이다 하늘은 난잡하게 날 수 는 있지만 일단 착륙이나 착함을 해야할곳은 정해져 있다. 그런데 막무가네로 착륙이나 착함을 하다간 사고가 날께 뻔하다. 그래서 일정한 하늘의 길을 만들어놓고 교통순경에 따라 착륙순서를 정하는 것이다.

물론 이륙도 마찬가지...

이제 본론으로...


그림을 보면 알겠지만 이함을 하기위해 항모 캐터펄트 위에 대기하는 장면...
항공모함의 크기는 항공기 이륙에 필요한 활주거리를 만들기는 불충분 하므로 그에 해당하는 이륙속돌르 만드는 것이 항공모함의 '캐터펄트' 라는 것이 있다

순식간에 150노트(약 270Km/h)의 속도로 가속해서 항공기를 하늘로 띄운다.

간단히 이착함 훈련이기 때문에 할것은 없다 단지 정해진 지점까지 갔다가 되돌아올때.... "나 착함한다!"고 알려주면 끝.

그림에 단축키는 잘못표시된것 SHIFT+ TAB 입니다.


그림대로 해주면 끝. 물론 가볍게 보시는분들이 있으시다면 그냥 관제소에다가 착함하겠다고 알려주는것이라고 생각하면 간단...

관제소 : Mercury 6 1 Switch Marshal
- 머큐리 61 마샬(포인트) 로 이동하라 (머큐리 61은 저를 가리키는 콜싸인<닉네임>)

그럼제가 이렇게 대답...(물론 시뮬에서 알아서 대답해준다..전 알바없...죠 쿨럭)

Marshal, Mercury 6 1, Inbound Mother's 008, 16 Miles, Algel 11, State 13.3
- 머큐리 61은 마샬(포인트)로 이동한다. 현제 항모로부터 방위 008, 16마일, 고도 11000피트, 연료는 13.3 (13300 파운드)

Mother's 는 항공모함을 말하는것.
008은 방위각이죠 0도는 북쪽 180도는 남쪽... 360등분한것이므로 뭐 북쪽에서 8도정도 오차난 위치라 보면 된다.

16마일은 항모로부터 16마일 떨어져 있다는 얘기
엔젤 이란것은 고도. 단위는 천피트. 엔젤 11은 11000피트가 된다.

뭐 저런 쓸데없이 이야기할까하는 분들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현재 위치를 알려주므로서 공중에 떠있는 항공기중에서 어느것이 착함을 할지를 파악해야 한다. 더군다나 연료도 중요. 바다한가운데에서는 착륙할 곳은 항모뿐이 없으니까...

Case 3 Recoveries. Marshal on the 170 Radial 25Miles. Angels 8
케이스 3 는 마샬포인트를 정할때 아마 3가지 경우가 있는거로 아는데 그중에서 3번째것을 적용한다는 뜻일듯... 항모로부터 170도에 25마일위치 그리고 고도는 8000피트

즉, 항모로부터 170도 방위 25마일위치에 고도 8000피트지점에서 대기하라는 얘기다. 일단 그렇게 명령이 떨어졌으니 그쪽으로 가서 대기 하면 끝.


그림에 보시다시피 저 조작스위치로 숫자를 170으로 맞추면 된다... 의무사항인지 아니면 자기가 쉽게 알아보기 위해서 그러는건지는 모르겠다. 여튼 이렇게하면 준비는 끝..이제 가라는곳으로 가면 된다. 주의점은 연두색 버튼을 누르면 (CSEL- Course Select) 를 누르면 화살표가 나오는대 화살표 위치 그대로 맞춰서 이동할것...아니면 착함할때 방위가 조금어긋나서 맞추는데 고생하니까..별뜻은 없다.

이제 항모 관제탑에서는
Expected Approach time 17 Time now 7
착함 접근 허가 시간은 17분 현재시간은 7분

즉 17분이후에 착함허가가 떨어지니 기다리란뜻... 그리고 현재 시간이 7분이라는것을 알려주는것이다. 아직 마샬포인트까지 가려면 시간이 걸린다... 천천히가도 좋다 17분이 되기전에 도착하면 그장소에서 대기해야한다... 선택은 알아서...

아까말한 화살표지대(?)에 도착하면 Mercury 6 1 Established Angles 8, state 12.9 라고 한다... 이제 통밥이 생겼는가...; 물론 고도도 맞춰야 할것..


에휴..아직 17분이 되려면 아직도 멀었다...현재 13분.... 마샬포인트에 이미 도착했다면 17분...즉 5분동안 그장소에서 빙빙 돌고 있어야 한다. 어허좋을씨고~ 빙빙~ 우리만남은 빙글빙글 돌고...어허...(썰렁~)

17분 이라는 시간은 바보같이 항상 그시간이 아니란 것을 잘 알고 있겠지....여튼17분이 되었는데 관제탑에서 내기체 위치를 파악한다. 제대로 가있는지 아니면 엉뚱한 곳에서 딴짓을 하는지... 만약 엉뚱한곳에 딴짓하고 있으면.... 너 뭐하구 있냐? 할것이다.

제시간 제위치에 있다면... 이제 착함 허가가 떨어진다.
Mercury 6 1 Commance NOW!
머큐리 61 (착함하기위한)진입을 시작하라.

그러면, Mercury 6 1 Commancing state 11.9
머큐리 61 진입한다 현재 연료량 11.9

해석은 나름대로 한거니 토달지 말지어다... 진입이든 접근이든 알바 아니다.
어쨋든 의미는 통하지않는가...?

잠깐 그림을 편집했는데 교신내용을 그대로 옮긴 것이다. 머큐리 61 이 아니면 다른 비행기에다가 한 얘기 이니 신경 안써도 된다. 그런데 하나만 집고 넘어가자...2개인가...

BOLTER!
착함을 하려면 그림에 보시다시피 착함후크를 내려서 와이어에 걸어야 한다. 그런데 그 와이어를 걸지 못한것이다 그것을 표현한것이 저 볼터 라는 글자.

Rattler 1 1 Climb and Maintain 1 2 0 0 Feet, When Established Turn Left to Downwind 170
Rattler one one 은 콜싸인이다..
1200 피트까지 상승 하라. 도달했으면 다운윈드 구간 170도로 향하라는 얘기
와이어를 놓쳤으니 복행..다시 착함하란 얘기인데 다시착함 하기 위해서 다운윈드 구간 170도로 향하라는 것이죠. 물론 고도는 1200 피트로 맞추라는 얘기도 포함...다운윈드라는것은 그방향을 나타내는 특정한 명칭인데 자세히 설명하려면 복잡하므로 생략한다.




이것은 마지막착함할때 필요한 신호등 같은 것이다.... 시뮬레이션이라 저런 말도 않되는 곳에 서 저런 그림이 튀어나오지만 실제로는 타원쳐진곳에 위치... 실제세상엔 해상도도 사람눈이 받쳐주는한 무한대(?)이고 하니 직접 보면 되지만 모니터는 한정된 해상도 기껏 이게임은 1024 가 최고 해상도이다. 좌우정렬은 어느정도 된셈인데 조금 고도가 낮다...

드디어 착함 이다...근데 결과가 좋지못하다...이미 항모근접한것만으로도 보니 영아닌... 3번째 와이어에 걸어야하는데 첫와이어에 걸어버린...

뭐 아무래도 좋다 착함못한것보단 낮긴 하니까...사실...
중간에 몇가지 실수도 있었다. 착륙기어를 미리 않빼둔것.... 풀플랩을 미처 못내린것... 그래서 경로가 조금엉망되다보니 어설프게 착함...성공은 했지만... 좋은점수는 물건너 간 셈...

얘처럼 하지말고 (나 잖아!!)


얘처럼 하란 말이다 ㅡㅡ+
해군 비행파일럿은 누구나 3번째 와이어에 걸어야 한다... 그것이 완벽한 착함...이래나 뭐래나...

다음엔 좀더 완벽하게...~~
Posted by Maxpeed
,